내일배움카드 사용방법 및 훈련종류

내일배움카드 사용방법 및 훈련종류

작년에 이어 쉽게 사그라지지 않는 코로나19의 여파로 모두들 무기력함을 많이 느끼실 겁니다.

사람을 만나는 것도 자유롭지 못하고, 외출도 외부활동도 마음껏 할 수 없는 상황이 지속되고 있는데요. 그러다 보니 올해 하고 싶었던 일을 실천하는 것이 어렵다거나 새로운 일에 도전하는 것도 쉽지 않습니다. 하지만 이럴 때 일수록 더욱 무언가를 찾아 도전하고 배움으로써 상황을 극복하는 것이 좋은데요. 오늘 내일배움카드에 대해 알아보고, 사용하는 방법 및 이용할 수 있는 학원 종류에 대해서도 알아보겠습니다.내일배움카드

내일배움카드란?

현재 일을 하고 있지 않은 사람이 신청할 수 있는데요. 실직한 실직자뿐만 아니라 재직자는 물론이고 본인의 사업체를 운영하는 자영업자도 신청할 수 있습니다. 카드를 발급받게 되면 일정한 금액을 직업훈련비라는 명목으로 받게 됩니다. 이 지급받은 금액으로 직업능력을 향상시키는 훈련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. 이전에는 재직자와 실업자 2종류의 카드로 나뉘었습니다.

하지만 작년 2020년부터 2가지가 한가지로 통합되었죠. 이제는 재직하던 휴직하던 실직하던 경제적인 상황과 상관없이 5년간 약 300만원을 지원받으실 수 있습니다. 다만 저소득자, 비정규직 같은 취약계층은 100~200만원 가량 더 지원받으실 수 있어요.

내일배움카드

발급받을 수 없는 사람은?

모든 사람이 지급받을 수 있다고 하지만 사실 특수형태근로종사자라면 제도 혜택을 받으실 수 없는데요. 본인 소유의 사업장이 없는 상태에서 사업주와 계약하에 이뤄진 관계를 말합니다. 대표적인 사람이 바로 공무원이죠.

그리고 사립학교 교직원들입니다. 연매출이 1억 5천만원 이상의 자영업자도 해당되지 않으며, 월소득 300만원 이상의 특수형태근로 종사자도 발급받을 수 없습니다. 이는 학습지교사나 보험설계사, 골프장 캐디, 방문판매원, 퀵서비스 배달원 등이 있어요.

내일배움카드

신청방법은?

카드를 신청하는 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. 살고 있는 주거지에서 신청할 수 있는데요. 지역 내 가장 가까운 고용센터를 방문하시면 됩니다. 직접 방문하여 신청할 수도 있지만 인터넷으로도 충분히 신청할 수 있어요. 고용노동부 홈페이지에 접속하시면 집에서 온라인으로 카드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. 간혹 살고 있는 지역 내 고용센터가 없는 경우가 있으니, 온라인 신청방법을 소개해드립니다.

내일배움카드

먼저, 검색창에 고용노동부 홈페이지를 검색하여 사이트를 찾아 접속합니다. 메인화면을 보시면 여러 아이콘들이 보이실 겁니다. 신청하기 위해선 반드시 회원가입을 마친 후 로그인이 된 상태여야 합니다.

내일배움카드 신청, 내역조회, 교육동영상시청, 온라인수강 신청확인, 근로자만족도 평가 등이 있는데요. 맨 처음 카드신청 아이콘을 클릭해줍니다. 훈련과정이 여러 개 있으니, 이를 확인하시어 원하시는 훈련과정을 선택해줍니다. 이후 교육동영상 시청하기를 완료한 후 신청하시면 됩니다.

내일배움카드

배울 수 있는 훈련종류도 다양합니다. 크게 경영 및 회계, 사무와 사업관리, 음식 및 서비스, 숙박 및 여행, 전기, 전자, 정보통신, 화학, 디자인, 예술 등이 있는데요. 총 24개의 직무로 나뉘어져 있습니다.

이 중에서 가장 인기가 많은 훈련종류는 바리스타, 영어, 요양보호사, 포토샵, 컴퓨터 관련 등이 있습니다. 하단에 고용노동부 홈페이지 링크를 남겨놓으니 자세하게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.

https://www.hrd.go.kr/hrdp/ma/pmmao/indexNew.do

답글 남기기

이메일 주소를 발행하지 않을 것입니다. 필수 항목은 *(으)로 표시합니다